2021/03 23

■ 소로스( SOROS CHENG ) / 조직에서 가장 어려운 결정은

■ 소로스( SOROS CHENG ) / 조직에서 가장 어려운 결정은 조직에서 가장 어려운 결정은 채용, 해고, 승진 등 사람에 관한 것이다. 인사결정은 관심을 가장 덜 받는 부분이긴 하지만, 원 상태로 돌리기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다. 좋은 인재를 선별하는 것을 포함한 사람에 대한 능력은 매우 적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기에 지속적이고 신뢰도가 높은 경쟁우위 근원 중 하나이다. - 피터 드러커 가장 중요한 일, 쉬운 것 같아도 정말 어려운 일, 잘 하려고 해도 실패 확률이 높은 일, 잘되면 정말 좋은 일, 잘 안되면 조직의 실패와 직결되는 일, 그것이 바로 핵심 인재 확보를 포함한 인사에 관한 결정입니다. 실패기업과 성공기업을 가르는 한 가지만을 고르라면 저는 최고 인재를 확보해서 최대한 활용하고, 키..

■ 소로스( SOROS CHENG ) / 성공을 위해 위험은 클수록 좋다

■ 소로스( SOROS CHENG ) / 성공을 위해 위험은 클수록 좋다 거대하고 무모하고 숨이 멎는 위험을 감수하라. 위험은 클수록 좋다. 압박은 연료로 생각하라. 압박은 계속 배고프게 만들고, 배고픔은 계속 성장하게 만든다. 압박이 없으면 모두가 패자로 머문다. 위험을 감수하지 않으면 결코 대성공을 거둘 수 없다. 안전망을 버리고 차갑고 딱딱한 바닥에 부딪히는 공포에 직면해야 한다. - 제임스 와트, ‘창업의 시대 브루독 이야기’에서 진 케이스 내쇼널 지오그래픽 의장은 “지난 세월을 돌아보면 두려워하지 않을 때 가장 큰 성공을 거두었고, 두려움과 조심스러운 태도가 의사결정의 주요 요인이 될 때 가장 성과가 낮았다”고 말했습니다. 사회 평론가 스터트 터겔이 90세가 넘은 사람들에게 무엇을 후회하는지 묻..

■ 소로스( SOROS CHENG ) / 기꺼이 연약한 모습을 드러내라

■ 소로스( SOROS CHENG ) / 기꺼이 연약한 모습을 드러내라 상대의 진솔함에 끌리는 것은 당연하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완벽하기를 바라지 않는다. 진정성 있고 자신을 드러내는 모습에 끌린다. 오래 지속되고 의미 있는 인간관계의 열쇠는 우리가 있는 그대로의 연약한 모습을 솔직하게 내보일 수 있는 사람들을 찾는 것이다. 기꺼이 연약한 모습을 드러내라. - 더글러스 홀러데이, ‘여덟가지 인생 질문’에서 우리는 겸손하고 차분하게 자신의 연약함을 드러내는 사람에게 끌리게 됩니다. 어렵고 힘들어하는 점을 타인과 솔직하게 공유하는 것이 진정성으로 다가오고 이로 인해 타인은 그 사람을 더 존경하게 됩니다. 취약성의 힘입니다. 연약함을 드러낼 수 있는 사람이 진정 강한 사람입니다. ■ 소로스( SOROS C..

■ 소로스( SOROS CHENG ) / 조던이 타이거 우즈에게 해준 충고

■ 소로스( SOROS CHENG ) / 조던이 타이거 우즈에게 해준 충고 모든 사람이 너에게 ‘너는 골프 천재다. 100년에 한번 나올까 말까한 사람이다’라고 찬사를 아끼지 않을 때 바로 연습장으로 달려가라. 달려가서 이전 보다 더 훈련에 열중하라! - 농구 황제 마이클 조던이 타이거 우즈에게 제 아무리 뛰어난 사람이나 기업도 잠시 연습을 게을리 하게 되면 바로 뒤쳐집니다. 한편, ‘위대한 변화’의 저자 제임스 마틴(James Martin)에 의하면 ‘매주 1%씩 개선한다면 5년 안에 14배라는 경이로운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끊임없이 조금씩 조금씩 개선시켜 나가는 자세가 어느 때 보다 필요한 때 입니다. ■ 소로스( SOROS CHENG ) STORY ■ ▶ 모텔 호텔 용도변경 위탁경..

■ 소로스( SOROS CHENG ) / 그만두는 것은 삶을 바꿀 수 있는 힘이다

■ 소로스( SOROS CHENG ) / 그만두는 것은 삶을 바꿀 수 있는 힘이다 우리 자신이 잘못된 길을 가고 있음을 깨달을 때 그만두는 능력이야말로 우리의 삶을 바꾸는데 필요한 힘이다. 이것이 중요하다. 그만두는 것은 힘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더 이상의 손실을 막음으로써 자신을 계속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해주는 일에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다시 할당할 수 있다. - 리치 칼가아드, ‘레이트 블루머’에서 무언가를 중도에 그만두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그만둘 때 우리는 죄책감, 굴욕감 같은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적절한 이유가 있어 그만둘 경우, 그것은 포기가 아닙니다. 진정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똑똑한 중도 포기자들’로, 이들은 현재의 길이 자신의 최종 목표에 다가가는데 더 이상 도움이..

■ 소로스( SOROS CHENG ) / 미래로 가는 경주에서 승리하려면

■ 소로스( SOROS CHENG ) / 미래로 가는 경주에서 승리하려면 기업이 미래로 가는 경주에서 승리하려면, 무엇보다도 기업 안에 경험이나 연공에 의한 계층구조가 아닌 상상력의 계층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이것은 지금까지 전략 만들기 과정에서 소외되었던 사람들에게 자신들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일정 수준 이상의 몫을 주는 것이다. - 게리 하멜, 런던비지니스 스쿨 교수 모든 조직은 나름대로의 목적과 이유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이제 연공(근속연수)과 지위에 의한 계층구조가 아닌, 신속하고 유연한 대응능력, 고객 만족도 제고, 상상력과 창의력 향상과 같은 새로운 기준에 의한 조직 설계를 시도해 볼 때입니다. 젊은 신참자들, 본사가 아닌 현장 사람들처럼 기존 사고에 얽매이지 않는 창의력을 가진 사람들의..

■ 소로스( SOROS CHENG ) / 리더의 연민이 조직을 강하게 만든다

■ 소로스( SOROS CHENG ) / 리더의 연민이 조직을 강하게 만든다 연민을 느끼는 리더들이 보다 뛰어난 리더로 인식된다. 연민을 느끼는 리더들은 보다 강하며, 보다 높은 수준의 몰입도를 보이고 더 많은 사람들이 기꺼이 그들의 뒤를 따른다. 리더들에게 연민이 있을 경우, 병가가 27% 감소하고, 장애연금이 46퍼센트 줄었다. 연민을 느끼는 리더들은 재무적 성과, 고객만족도, 생산성 등의 측면에서 조직효율성을 향상시킨다. - 시물 멜와니,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교수 연민(동정심 compassion)은 수익성을 높이는데 좋고, 인간관계를 개선하는 데도 좋으며, 지속적으로 충성심을 불어 넣어줍니다. 그뿐 아니라 연민은 본인과 대상자 모두의 건강에도 아주 좋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에마 세팔라, ‘해피니스..

■ 소로스( SOROS CHENG ) / 편안함을 느끼는 순간

■ 소로스( SOROS CHENG ) / 편안함을 느끼는 순간 편안함을 느끼는 순간 두뇌는 작동을 멈춘다 틀에 박힌 일과와 일상적인 환경은 두뇌를 편안하게 만든다. 편안한 곳에서 뛰어난 콘셉트가 나오는 경우는 드물다. 탁월함을 위해서는 두뇌를 불편하게 만들고 새로운 관점과 난제를 받아들여야 한다. 두렵지 않다면 충분히 용감하지 않은 것이다. - 제임스 와트, ‘창업의 시대 브루독 이야기’에서 ’혼란은 성공으로 가는 롤러코스터를 같이 타는 당신의 친구다. 혼란은 계속된다. 그렇지 않다면 걱정해야 한다. 적절한 수준으로 무질서와 내부의 혼란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충분히 세게 밀어붙이지 않는 것이다. 더 세계 밀어붙여라. 혼란은 당신의 친구다. 혼란과 함께 살고, 혼란을 받아들이고, 혼란을 토대로 성장하는 법을..

■ 소로스( SOROS CHENG ) / 성공을 측정하는 방법을 바꾸어라

■ 소로스( SOROS CHENG ) / 성공을 측정하는 방법을 바꾸어라 성공을 측정하는 방법을 바꾸어라. 자신의 이력서를 얼마나 휘황찬란하게 만들었느냐가 아니라 타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주위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도록 만들었는지를 기준으로 삼아라. - 하버드대 교수 토머스 J. 드롱, ‘하버드 졸업생은 마지막 수업에서 만들어진다’에서 자기 이력을 화려하게 만들어가는 것이 성공하는 길을 걷는 것이라 믿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성공은 다른 사람들을 얼마나 많이 성공시키느냐에 있다는 것을 깨닫고 다른 사람들의 성공을 지원하는 것을 업과 사명으로 삼아 실천하는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리더의 지위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그렇습니다. ■ 소로스( SOROS CHENG ) STORY ■ ▶ 모텔..

■ 소로스( SOROS CHENG ) / 행복하길 원하는가? 감사하라

■ 소로스( SOROS CHENG ) / 행복하길 원하는가? 감사하라 감사를 실천하는 사람은 대조 집단에 비해 양질의 수면을 취하고 운동도 더 많이 한다. 감사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위안이 된다. 더 많이 감사하는 사춘기 아이들은 덜 감사하는 또래보다 더 행복하고 학문적으로 더 열정적이며 우울증이 적고, 불안과 반사회적 행동이 더 적다. - 로버트 에먼스 교수 감사할수록 감사할 일이 더 많아집니다. 감사할 일을 찾다보면 잘못된 일보다는 삶에 유익하고 긍정적인 일에 더 관심을 쏟게 됩니다. 감사할수록 다른 사람에게 더 친절히 대하게 되고 그들도 우리에게 더 많은 친절과 감사를 되돌려줍니다. 감사는 내 안에 행운의 씨앗을 뿌리는 일입니다. ■ 소로스( SOROS CHENG ) STORY ■ ▶ 모텔 호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