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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로스(SOROS) PG결제 시스템 / 숙박업 위기 기름붓는 숙박앱

SOROS CHENG 2020. 5. 18. 15:26

■ 소로스(SOROS) PG결제 시스템 / 숙박업 위기 기름붓는 숙박앱

 

배달앱보다 더하다는 숙박예약 앱의 과잉 광고비 논란

 

먼저 중소형호텔 기준으로 숙박앱 시장은 현재 야놀자와 여기어때가 양분하고 있습니다.

야놀자 측은 전체 모텔 중 25%만 입점했다고 말하는데, 숙박업중앙회는고객 방문 기준으로 보면 사실상 야놀자의 시장점유율이 70%’라고 주장합니다.

야놀자 앱에서 예약을 하면, 일단 수수료가 세금 포함 11% 붙습니다.

참고로 배달앱 '배달의 민족'이 최근 올려 받으려다 논란이 된 수수료가 5.8%였습니다.

야놀자는 여기에 광고비까지 매달 최대 300만 원이 더 붙는다는 겁니다.

1천만 원 정도의 매출을 올리는 숙소라면 최대 400만 원 넘게 숙박앱이 떼어갈 수 있다는 거죠. 또 다른 숙박앱 여기어때도 비슷한 수준입니다.

숙박업주들이 남는 게 없다며 하소연하는 사이에, 야놀자의 국내 매출은 지난 4년간 7배 넘게 늘었는데요.

결국 일부 지역의 숙박업주들은 '다 같이 광고를 내지 말자'며 단체행동까지 나섰습니다.

 

"아고다나 에어비앤비 같은 사이트에서는 광고료를 안 받습니다. 수수료만 받고요. 그런데 야놀자나 여기어때는우리 (국내) 숙박업만 상대를 하고 있기 때문에 거의 독과점이라고 볼 수 있죠."

숙박앱, 배달앱 같은 플랫폼 산업은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산업이 성장하는 만큼 상생하고 있는지, 정부와 국회의 감시가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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