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삶의이야기

[스크랩] 헤나의 종류

SOROS CHENG 2009. 2. 21. 09:00

* 헤나의 종류 *




최고급 헤나는 인도산이다. 인도산 헤나 중에서도 가장 우수한 헤나를 생산할 수 있는 지역은 인도의 북서부에 있는 라자스탄 지방인데, 이 라자스탄산 헤나는 물, 토양, 기후조건과 함께 헤나재배의 최고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본고장 인도에서도 가장 우수한 품질로 호평받고 있다. 헤나는 우리나라의 쑥 향기와 비슷한 독특한 약초냄새가 나는데 씨를 뿌리고 나서 1.5∼3m정도까지 자라며 씨앗이 생긴 후 나무의 표면으로부터 10cm정도를 남기고 가지와 잎을 따내어 그 중 대부분 잎사귀 부분만을 사용한다.



천연헤나의 종류로는 오렌지색, 오렌지적색, 무색 세가지가 있다.

헤나는 365일동안 꽃이 피는데, 이때 하얀꽃이 피는 것이 오렌지색이며 붉은 꼿이 피는 것이 오렌지 적색이다.무색은 덜 숙성된 헤나를 그 색을 억제시킨것이 무색으로 오래방치하면 무색역시 헤나 고유의 색인 오렌지 빛을 띈다.

헤나는 염모제의 의해 염색되는 것이 아니라(몇몇 헤나들은 염모제를 쓰기도 함) 헤나 잎속에있는 로오소니아(Lawsonia)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모발의 단백질과 결합하여 머리카락(큐티클)에 흡착되어 염모효과와 트리트먼트효과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헤나는 헤나타닉산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것은 피부세포(교원질)와 각질(머리카락과 손톱세포)를 쉽게 염색시키는 염료인데 식물성분으로 부터 추출되어 Ph5.5보다 더 산성을 띄므로 피부를 염색시킬수 있다.(마치 메니큐어나 산성코팅처럼)헤나토닉산이 세포와 결합하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헤나는 반드시 습기가 있는 상태에서 피부와 한참동안 접촉하고 있어야 한다.(랩을 씌우는 이유는 공기중에 방치할때보다 습기가 더 차게되고 모발에 흡착이 더 잘되어 있기 때문이다)새치카바일 경우 철분, 디아민계 인공염료를 혼합한 것도 있다.

그리고 원하는 색으로 하고자 할 경우 헤나는 염모제처럼 탈색기능이 없으므로 탈색을 하고 사용해야 한다.



출처 : ▶로하스목초향◀
글쓴이 : 목초향 원글보기
메모 : 헤나의 종류

'경영 삶의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객을 안다고 생각하는 회사는 실패한다   (0) 2009.02.24
현장에 있는 리더   (0) 2009.02.23
[스크랩] 헤나의 종류  (0) 2009.02.21
[스크랩] 헤나 사진  (0) 2009.02.21
혹독한 겨울이 주는 은혜   (0) 2009.02.19